옷차림 때문에 학교에서 쫒겨난 딸을 위해 나선 아버지

06/29/2020 -에 게시됨
광고

옷을 입는 방식은 십대들을 포함한 어른들에게도 여러분이 누구인지에 대해 많은 것을 말해주는 중요한 부분 중 하나 입니다. 남녀를 불문하고 헤어 스타일이나 메이크업, 그리고 패션 트렌드는 자기 표현의 한 방법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학교들은 이런 종류의 자아 탐색을 장려하지 않고, 학생들이 그들의 패션에 쏟은 노력을 높이 평가하지도 않습니다. 심지어 많은 학교들은 학생들이 전혀 좋아하지 않는 더 엄격한 복장 규정을 만들고 있죠.  비록 이 청소년기가 자아 정체성을 확립시켜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시기 중 하나 인데도 불구하고 말이죠. 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들도, 학생의 신분이였던 시절 학교에서 지켜야 할 다양한 규칙과 옷차림에 대해 불만이 많았을 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안타깝게도 이러한 상황등ㄹ

모든 것의 시작

미국 캘리포니아의 10대 청소년인 데메트라 알라르콘은 어느 하루 교실에서 불려나와 교장실로 보내졌습니다. 이 가여운 어린 소녀는 어떤 것도 잘못한 점이 없기 때문에 교장실로 불려간 순간 혼란에 빠졌습니다. 적어도 그녀는 자신이 무엇을 했는지 알지 못했기 때문이죠. 교장실로 불려간 이후, 데메트라는 선생님들이 자기 아빠를 학교로 불렀다는 것을 알아챘습니다. 그녀의 아빠가 학교에 도착했을 때, 그는 데메트라가 한 일을 듣고 난 후 둘다 울음을 터뜨리고 말았습니다.

모든 것의 시작

모든 것의 시작

선을 넘어선 질책

학교 관리자들이 그녀의 아버지에게 왜 딸을 교장실로 불러 훈육을 했는지에 대해 말했을 때, 그는 이 상황을 믿을 수가 없었습니다. 교사들이 자기의 딸을 질책할 때 그는 그들의 말을 듣고 있었지만, 그만하면 충분하다고 생각했죠. 그는 이 모든 사태가 정말 옳지 않았다고 생각했습니다. 결국 그는 이런 억울함이 계속되도록 놔둘 수가 없어, 소매를 걷어붙이고 학교와 맞서 싸울 싸울 준비를 했습니다.

선을 넘어선 질책

선을 넘어선 질책

걱정이 앞선 아버지

데메트라의 아버지인 토니 알라르콘은 원하는 것을 가지기 위해서는 무엇이든 하는 사람이었죠. 그는 부동산 거물이자 투자 은행가였고, 그는 그가 원하는 것을 얻는 것에 익숙했습니다. 하지만 이 학교가 그의 아이에 대해 한 말은 전혀 받아들일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이 학교의 관계자들이 그의 어린 딸을 울렸을 때 토니는 이 문제를 그냥 넘길 리가 없었어요!

걱정이 앞선 아버지

걱정이 앞선 아버지

도를 지나친 학교의 행동

그의 딸인 데메트라는 유독 이 날 학교 관계자들에게 불려간 것에 매우 당황스러움을 감추지 못했어요. 비록 이런 상황이 특별한 것은 아니였지만, 이 아이에게는 여전히 당혹스러운 일이였죠. 그날 아침에 데메트라가 입을 옷을 고를 때, 데메트라는 뭔가 거기서 문제가 있었다고 생각했습니다. 데메트라는 평소와 같이 옷을 고르고 입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도대체 뭐가 문제 였을까요?

도를 지나친 학교의 행동

도를 지나친 학교의 행동

데메트라의 복장

비록 학교마다 복장 규정이 다르지만, 데메트라가 다니는 학교에는 교복이 없었습니다. 이 학교 학생들에게 주어진 유일한 지침은 학생들이 겸손해야 하고 깔끔한 옷을 입어야 한다는 것이였죠. 그 날은 캘리포니아의 무더운 아침이었고, 데메트라는 그에 맞게 옷을 입었습니다. 그녀는 자신의 옷이 이렇게 큰 문제를 유발할 줄은 전혀 몰랐어요!

데메트라의 복장

데메트라의 복장

특별한 것이 없었던 그녀의 옷차림

그 날, 그녀의 옷차림이 하루 아침에 화제의 중심이 되었습니다. 그녀는 곧 대중들의 항의와 언론의 관심에 둘러싸인 자신을 발견했어요. 사실 데메트라는 전혀 특이한 옷을 입은 것이 아니었습니다. 게다가, 굉장히 더운 날 그들은 그녀가 어떻게 옷을 입으리라고 예상했을까요? 그녀의 옷차림이 그녀에게 준 것은 관심뿐만이 아니었죠. 사람들의 곱지 않은 시선과 대중들의 입에 오르내리는 것은 이 어린 소녀가 감당하기에는 너무나 힘든 일이었죠.

특별한 것이 없었던 그녀의 옷차림

특별한 것이 없었던 그녀의 옷차림

어느 한 여름날

여러분들은 미국 캘리포니아 로스 가토스에 위치한 레이몬드 제이 중학교를 찾을 수 있을 것 입니다. 그 날은 유독 더운 한 여름날 이었고, 그녀는 학교에 가기위해 파란색 롬퍼를 입고 집을 나섰습니다. 하지만, 이 옷차림은 그녀를 굉장히 힘든 문제에 직면하게 만들고 말았죠. 1교시가 시작할 무렵, 그녀의 선생님은 데메트라를 불렀습니다. 그리고 나서는 교장 선생님은 그녀의 아빠에게 전화했고, 그것은 큰 실수였던 것이죠!

어느 한 여름날

어느 한 여름날

데메트라가 가진 두가지 옵션

교장 선생님과 데메트라의 담임 선생님은 데메트라와 그녀의 아버지에게 두 가지 선택권을 주었습니다.  아버지가 데메트라를 당장 집으로 데려갈 수도 있고, 아니면 집에 잠깐 들러 옷을 갈아 입힌 후, 학교로 다시 데려다 주는 방법도 있다는 것을 언급했죠. 그녀의 아버지는 방금 들은 것을 믿을 수 없었습니다. 그 이유는 그의 아버지가 그녀의 딸이 입고 있는 옷에 대해 특이한 점을 전혀 발견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그는 바로 그날 아침 그녀를 학교에 태워다 주기까지 했었죠.

데메트라가 가진 두가지 옵션

데메트라가 가진 두가지 옵션

옷을 바꿔입기로 한 데메트라

토니는 교장의 말에 화가나 얼굴이 벌겋게 달아올랐지만, 데메트라에게 바꿔입을 옷을 가져다 주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그는 테메트라의 옷장과 서랍을 뒤져서 그가 학교에 입고가기 적절하다고 믿는 옷을 꺼냈습니다. 옷을 다 챙긴 토니는, 데메트라의 학교로 다시 운전을 한 후, 그녀에게 데님 반바지와 탱크톱을 가져다 주었죠. 그리고 나서 그는 학교에 갔고, 데메트라가 눈물에 젖은 얼굴로 그를 기다리고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옷을 바꿔입기로 한 데메트라

옷을 바꿔입기로 한 데메트라

복장에 관한 문제

데메트라는 원래 입고 있던 복장에서 아빠가 가져온 옷으로 갈아입었습니다. 하지만 교장선생님은 여전히 그녀의 복장이 부적절하다고 말씀하셨죠. 그말을 들은 토니는 굉장히 화가 났습니다. 그는 그들에게 정확히 무엇이 문제인지 물었습니다. 그는 그의 딸이 적절하고 노출이 심하지 않은 옷을 입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몸을 숙여보라고 부탁하기까지 했습니다. 도대체 학교 측이 생각하는 문제는 무엇일까요?

복장에 관한 문제

복장에 관한 문제

데메트라를 위해 나선 아버지

토니는 행정관이 자신에게 한 말에 만족하지 못했기 때문에 딸이 지목된 이유를 사실대로 말해달라고 그들에게 강요했습니다. 그는 의심가는 구석이 있었지만, 그것이 사실일 수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았죠. 학생들에게 공정한 교육을 가르치는 학교에서 그런 일이 일어날 것이라곤 상상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는 그들에게 대답할 말을 준비했지만, 결국 학교 측의 말을 듣고서는 화를 내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데메트라를 위해 나선 아버지

데메트라를 위해 나선 아버지

파란색 롬퍼에서 시작된 이 모든 일들

데메트라가 옷장에서 심플한 파란색 롬퍼를 꺼낸 것은 평범한 날의 시작이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녀는 이 롬퍼가 야기할 혼란을 전혀 예측하지 못했죠. 그리고 더 심각한 것은, 학교측의 부탁으로 그녀의 아버지가 그녀에게 가져다 준 새로운 의상이 여전히 부적절하게 여겨졌다는 것입니다.

파란색 롬퍼에서 시작된 이 모든 일들

파란색 롬퍼에서 시작된 이 모든 일들

규정을 통과하지 못한 복장

학교 관리자는 그녀의 아버지에게 그녀의 복장 규정 위반은 단정함의 문제가 아니라 옷 길이의 문제라고 말했습니다. 학교 관계자는 데메트라가 입고 있었던 파란색 롬퍼와 새로 갈아입은 반바지 조차 “손바닥 길이 테스트”를 통과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말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토니는 여전히 이것이 데메트라가 수업에서 쫒겨난 이유의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규정을 통과하지 못한 복장

규정을 통과하지 못한 복장

사실이 아닌 주장

그녀의 아버지는 는 계속해서 비슷한 옷을 입은 다른 학생들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주차장에 차를 세울 때 그녀의 딸과 비슷한 복장을 입은 학생들을 많이 보았죠. 왜 그 학생들은 데메트라처럼 수업에서 쫓겨나지 않았을까요? 그리고 이 “손바닥 길이 테스트”는 무엇이었을까요? 토니는 이러한 불리한 생각들이 계속되자 점점 화가 나기 시작했어요.

사실이 아닌 주장

사실이 아닌 주장

손바닥 길이 테스트

학교 관리자는 그에게 “손바닥 길이 테스트”이 그들이 학교에서 따르는 기준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들의 억지스러운 발언에 화가 난 토니는 딸에게 긴장을 풀고 팔을 자연스럽게 내려 보라고 말했어요. 학교 관리자가 언급했던 것과는 다르게, 데메트라의 손끝은 반바지의 길이에 훨씬 못 미치는 정도였죠! 이 장면을 보게된 학교 관리자는 재빨리 다른 이유를 생각해냈습니다.

손바닥 길이 테스트

손바닥 길이 테스트

진짜 문제

데메트라의 아버지 토니는 이 학교 관리자가 자기 딸에 대해 뭔가 더 말하고 싶어하고 어떤 것을 암시하는 것 같았어요. 관리자가 하지 않은 말이 있다는 것을 눈치 챈 토니는 그에게 계속해서 사실을 토로하라고 요청했죠. 이 관계자가 결국 사실을 말하자, 토니는 그가 방금 들은 것을 믿을 수 없었습니다. 이 아버지는 그 관계자에게 방금 한 말을 반복해 달라고 부탁하기까지 했죠. 알고 보니, 데메트라가 수업에서 쫓겨난 이유는 그녀의 의상이 아니라 그녀의 반에 있는 남자 아이들 때문이었습니다.

진짜 문제

진짜 문제

데메트라의 잘못이 아닌 남자아이들의 잘못

확실히 이 학교 관리자는 그녀가 이 사실을 토로한 것을 굉장히 후회했어요. 토니는 숨겨져있던 사실을 알아챘다는 것에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토니는 이제 학교 측이 데메트라의 외모에 계속해서 큰 문제를 제기했던 이유를 알았어요. 하지만 그는 이 것을 그저 가볍게 여기지 않기로 결심했죠. 왜냐하면 학교 측에서는 같은 반의 소년들이 데메트라에게 정신이 팔려 수업에 집중하지 않는 다는 이유로, 엉뚱하게도 데메트라를 벌 주기로 선택했기 때문입니다.

데메트라의 잘못이 아닌 남자아이들의 잘못

데메트라의 잘못이 아닌 남자아이들의 잘못

옷을 갈아입거나 학교를 나가거나

그러자 그 행정관은 데메트라가 레깅스를 입는 것이 수업에 갈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행정관이 한 말이 믿기시나요? 이 학교 관계자들은 어린 여학생이 화씨 90도 더위 속에 그녀의 몸을 가리는 것을 원한 것 입니다. 아버지와 딸은 그들이 얼마나 불공평한지 믿을 수 없었습니다. 데메트라는 괴롭힘을 당한다고 느꼈고, 토니는 이에 동의했습니다. 이 후 어떤 일이 일어났을까요?

옷을 갈아입거나 학교를 나가거나

옷을 갈아입거나 학교를 나가거나

그들의 이중 잣대

데메트라는 학교 남학생들에게는 복장 규정이 결코 시행되지 않았다고 지적했어요. 그녀가 예시를 들었던 것은 모자입니다. 비록 수업 중에 모자를 착용하는 것이 금지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남학생들은 계속해서 모자를 쓰고 있었습니다. 남학생들은 단 한 번도 수업중에 교장실로 불려 나가 부모님들을 학교로 오게 만든 적이 전혀 없었죠. 토니는 이 말을 듣고 학교 측에 하고싶은 말이 더 있었습니다.

그들의 이중 잣대

그들의 이중 잣대

다른 학생들

토니는 끓어오르는 화를 참으려 최대한 노력했습니다. 그가 주차장에서 본 바에 따르면, 얼마나 많은 다른 학생들이 규칙을 따르지 않았는지 지적했어요. 더운 여름 날씨 때문에, 많은 학생들은 짧은 하의와 민소매 등 그들에 맞는 옷을 입고 있었습니다. 또한 토니는 학교 관계자들이 여학생들에게만 굉장히 까다로운 복장 규칙을 적용하고, 남학생들에게는 다소 유연한 규칙을 적용시키는 것은 굉장히 불공평하다고 언급했습니다. 이것 말고도, 그는 한가지 더 짚고 넘어가야 할 점이 있었습니다.

다른 학생들

다른 학생들

더운 날의 복장

도대체 학교 측은 이렇게 더운 날에 왜 여학생들이 레깅스를 입기를 원했을까요? 데메트라의 아버지 토니는 이 학교의 복장 규정이 더운 날씨에 전혀 적합하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학생들이 이 더운 날씨를 제어할 수 있는 능력이 전혀 없기 때문에, 이러한 복장 규정은 더더욱 느슨해져야 한다고 생각했죠. 데메트라의 아버지는 모든 여학생들이 학교에 갔을 때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옷을 착용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학교에서 하루의 절반 이상을 보내는 학생들을 위해서라도, 복장 규정을 바꿔야 한다는 것이죠.

더운 날의 복장

더운 날의 복장

학생들이 원하는 것

이처럼 불공평한 복장 규정을 바꾸는 데 앞장서기 위해, 토니는 딸의 친구들을 모아서 그들의 생각을 이야기했어요. 다행히도, 이 학교의 많은 학생들은 토니의 아이디어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토니가 이 의견을 물어보았던 학생들 중 대부분은, 이 학교의 시스템이 잘못되었으며, 여학생들에게만 엄격하게 적용되는 복장 규정은 굉장히 불공평하다고 말했습니다. 이 학교의 관계자들은 단지 남학생들이 여학생들을 보면 스스로를 통제할 수 없다는 이유만으로, 여학생들에게 여름에도 긴 옷을 입으며 몸을 가리라는 요청을 하는 것이죠.

학생들이 원하는 것

학생들이 원하는 것

언론에서도 보도된 이 사건

화가 난 데메트라의 아버지는 언론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말했습니다. 그는 언론사 “투데이”와 지역 뉴스 보도에 출연하여 현재 상황에 대하여 언급했죠. 그는 특히 그들이 데메트라를 이런 곤경해 처하게 만들고 수치심을 느끼게 만들었는지에 대해 큰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그는 또한 데메트라가 다른 학생들처럼 편안한 환경에서 수업을 받는 것을 원할 뿐, 이 외의 것은 아무것도 원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데메트라의 아버지의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데메트라가 수업에서 쫒겨나는 것을 막지 못했습니다.

언론에서도 보도된 이 사건

언론에서도 보도된 이 사건

불공평한 시스템에 대한 해결책

많은 언론과 대중들이 데메트라의 아버지 토니에게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물었을 때, 토니는 아이들에게 적절하거나 적절하지 않은 것을 선택하는 것은 선생님들의 몫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것이 학생들과 그들의 부모의 의견과 일치 해야 하는 것이라고 언급했죠. 그의 의견은 많은 동의와 지지를 얻고 있었고, 이 때문에 토니는 그것에 대해 대중적으로 공개하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불공평한 시스템에 대한 해결책

불공평한 시스템에 대한 해결책

조언을 구하기로 한 아버지

데메트라의 아버지는 그 상황에 매우 화가 났을 뿐만 아니라, 좀 더 현명한 조언을 구하러 다음Door.com 사이트에 접속을 했습니다. 그는 지역 사회의 다른 사람들이 이 학교의 복장 규칙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고 싶어했습니다. 이 때 까지만 해도, 토니와 데메트라는 사람들이 어떤 반응을 보일 지 전혀 예상하지 못했죠.

조언을 구하기로 한 아버지

조언을 구하기로 한 아버지

광고